피플인사이드 > 채용정보
2021-01-19
취업준비생의 든든한 지원군, ‘국민취업지원제도’
2021.01.19 URL복사

취업준비를 위해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고, 직무 관련 경험을 쌓는 등 준비해야 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요. 그런 과정 속에서 경제적인 뒷받침도 필요하기 마련이죠. 이러한 이유로 정부에서는 구직자들이 온전히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새롭게 생겼는데요. 취업의 문턱을 넘을 수 있도록 든든한 발판이 되어주는 이 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실업자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구직자를 위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업성공패키지와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이 있었는데요. 2021년 1월 1일부터는 이 둘을 합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운영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자격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Ⅰ유형과 Ⅱ유형으로 나뉩니다. Ⅰ유형의 요건심사형은 기준 중위소득 50%이하, 가구단위 재산 3억 원 이하, 최근 2년간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는 청년이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취업 경험이 없어 고민이라면? 그래도 괜찮습니다. 취업 경험 여부와 상관없이 선발형 ‘청년층’ 또는 ‘비경제활동인구’ 유형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선발형 청년층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50%초과~120%이하, 가구 단위 재산 3억 원 이하를 충족하면 됩니다. 선발형 비경제활동인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50%이하, 가구단위 재산 3억 원 이하면 지원 가능합니다.

Ⅱ유형은 기존의 취업성공패키지와 동일한데요, 18~34세의 청년층에 해당한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중위소득이란, 한국의 모든 가구를 소득 순으로 나열했을 때 정확히 가운데 지점에 있는 가구의 소득을 말하는데요. 2021년 4인 가족 기준 중위소득은 월 4,876,290원이며, 50%는 월 2,438,145원, 120%는 월 5,851,548원에 해당합니다.

선발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국민취업제도 대상자로 선발되면,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서비스는 유형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제공됩니다. 취업의욕 고취를 위한 각종 심리·취업·진로상담,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 창업지원 및 그 밖의 일 경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경우에는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하며, 미취업 시에는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사후관리까지 철저하게 제공하죠.

생계지원은 유형에 따라 지원내용이 다릅니다. Ⅰ유형은 취업지원 서비스 참여 등 구직활동의무 이행을 전제로 최저 생계 보장을 위해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 원을 ‘구직촉진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Ⅱ유형의 경우, 직업훈련참여 등 구직 활동 시 발생하는 실비성 비용을 최대 265만 원까지 ‘취업활동비용’으로 지원하고 있죠.

국민취업지원제도, 참고해야 할 사항은?

취업을 준비하는 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국민취업지원제도, 해당 요건을 충족한다 하더라도 지원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기존의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이용하고 있는 청년은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현재 지원을 받고 있을 경우, 지원 종료 후 6개월 간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가 제한되는데요. 다만, 2020년 12월 31일 이전 지원이 종료된 경우에는 참여가 가능하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해 지원을 받았는데, 취업에 실패했다면? 연달아 지원할 수 없습니다. 취업지원이 종료된 경우 종료일로부터 3년이 지나야 취업지원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취업이나 창업으로 인해 취업지원이 종료된 경우 등에는 재참여 제한기간을 1년 이상 3년 이하의 범위에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준비생 분들은 지원이 꼭 필요한 시점에 신청하는 것이 좋겠죠?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온·오프라인에서 상시 신청 가능합니다.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www.work.go.kr/kua)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올해 새롭게 생긴 국민취업준비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취업 지원 서비스에 생계지원금까지 제공하는 이 제도,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은 놓치지 말고 지원해보세요! 올해 취업준비를 하시는 모든 분들의 희망찬 앞날을 대웅제약이 응원합니다.

출처 : 국민취업지원제도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