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1-01-07
‘취업 뽀개기’ 목표 달성하려면? 2021 채용 트렌드 알아보기
2021.01.07 URL복사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해를 맞이하면서 올해 목표를 세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졸업을 앞둔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들 중 ‘취업뽀개기’를 목표로 정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것들이 바뀌었던 작년 한 해. 그만큼 채용 트렌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올해 채용 시장에도 그 트렌드가 지속될까요? 대웅제약 뉴스룸에서 2021년 채용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첫 번째, 수시 & 인턴 채용 확대 지속

빠르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은 적시에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경향이 짙어졌는데요. 이는 곧 채용 트렌드의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상, 하반기에 나누어 대규모로 사원을 선발하는 정기 공채보다 연중 언제든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시채용 형태로 바뀐 것이죠.

지난 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705개사 올해 대졸 신입사원 채용방식을 조사한 결과, 올해 상반기 신입 공채비율(30.1%)은 전년 하반기 대비 9.5% 감소한 반면, 올해 상반기 수시채용 비율(49.9%)은 작년 하반기 대비 8.5%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수시채용 비율은 지속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시채용과 더불어 인턴채용도 확대되는 추세인데요. 2020년 12월 발표된 「2021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정부에서도 코로나 위기로 취업기회가 상실된 청년들을 위해 청년 일경험 사업을 10만명으로 확대 지원하겠다고 결정했습니다. 일경험 지원 사업은 청년들이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이들을 채용한 회사에게 정부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인데요. 이를 통해 청년들의 인턴 기회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에 취업준비생들은 정기 공채를 준비할 때보다 자신이 원하는 직무와 기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시로 올라오는 채용 공고를 눈 여겨봐야 하고, 기업에 따른 채용 전형 등 미리 체크해두어야 할 사항이 많겠죠!

수시채용 준비에 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수시채용을 준비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두 번째, 블라인드 채용 확대

최근 트렌드 중 빠질 수 없는 블라인드 채용은 2021년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성별 등의 항목을 배제하고 직무능력만을 집중적으로 평가해 인재를 채용하는 것인데요. 고용노동부는 직무와 무관한 개인정보의 이력서 기재를 금지하는 ‘블라인드 채용법’을 제정하고 2019년 7월부터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법’ 시행 1년을 맞이해, 2020년 8월 취업포털 잡코리아에서는 1년간 취업활동을 한 구직자 2,635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 면접장에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복수응답)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지원한 직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50.4%로 가장 많았으며, 아르바이트 등 직무경험(34.9%), 업무 중 예상되는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식(25.4%), 성공/실패 사례 등 개인적인 경험(24.9%), 대인관계(13.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답변을 통해 유추해보면 블라인드 채용 시 중요한 부분은 역시 직무 역량이었던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은 이러한 경향에 맞춰 정직하고 객관적으로 자신의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더불어 질문 조사에도 나와 있듯이 성공/실패 사례 등 개인적인 경험, 대인관계 등 이른바 개인의 고유한 속성 및 성격 특성, 의사소통 역량을 뜻하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s)을 키우는 부분도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블라인드 채용에 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블라인드 채용’ 똑! 소리 나게 준비하기!’ 바로가기

‘스펙 키우기? 대세는 ‘소프트 스킬’!’ 바로가기

세 번째, 언택트 채용

작년 12월, 취업포털 잡코리아에서는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 458명에게 ‘2021년 예상하는 채용시장’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2021년 HR분야에서 어떤 이슈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 예상하는지’ 복수 응답으로 조사했는데요. 그 결과 ‘재택근무의 확산(36%)’,  ‘유연근무제의 확산(22.9)’, ‘언택트 채용의 확산(20.1%)’이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는 재직자들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취업준비생들과 관련된 이슈 중에는 언택트 채용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것이죠.

언택트 채용은 화상 면접, AI면접, 온라인 인적성과 같은 방법을 활용한 인재 선발을 말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 문화’가 정착하면서 ‘언택트 채용’ 또한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만큼 2021년에도 언택트 채용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화상 면접의 경우 대면 면접 준비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영상을 통해 소통한다는 점에 유의해 인터넷 환경 속도, 영상에 나오는 배경, 마이크 등을 꼼꼼히 사전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AI면접은 AI역량검사라고도 하는데요.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사고와 행동의 패턴을 분석해 지원자의 성향과 역량이 기업 문화와 직무에 적합한지 파악하는 전형입니다. 질의응답뿐만 아니라 게임, 자기보고문항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데요. 이를 통해 AI는 지원자의 답변, 표정, 음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핵심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죠. AI면접은 지원자의 무의식적 반응을 분석하기 때문에 꾸며서 답변하는 것보다 솔직하게 전형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인적성 고사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온라인 모의고사를 풀어보며 시험 환경에 미리 적응하는 것이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따라 채용 시장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채용 트렌드가 더욱 급격하게 달라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언택트 채용을 활용한 인재선발이 꾸준히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도 취업은 포기할 수 없는 법! 대웅제약 뉴스룸에서 준비한 2021 채용 트렌드를 통해 취업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2021에는 모두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자료 출처

워크넷_2020 채용트렌드
인크루트_[2021 채용동향] 대기업 신입공채 4년 연속 감소세… 수시모집은 증가
「2021년 경제정책방향」 발표 자료 中 3. 민생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
워크넷_블라인드 채용 파악하기
잡코리아_[취업뉴스] 블라인드채용법 시행 1년 후..구직자들 평가는?
워크넷_AI 면접
잡코리아_[취업뉴스] 인사담당자 40%, 내년 채용시장 ‘올해와 비슷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