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뷰 > 의약 성분 백과
2020-11-19
[의약 성분 백과] 감기약
2020.11.19 URL복사

들쑥날쑥 하는 일교차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 요즘. 감기에 걸리면 기침은 물론 콧물, 고열, 두통 심한 경우엔 몸살까지 함께 찾아와 여간 고생이 아닌데요. 이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건 감기약입니다. 감기약, 어떻게 감기의 증상을 완화하는 걸까요? 이번 시간엔 감기약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감기약, 어디까지 알고 있니?

감기약은 감기의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약입니다. 감기는 주로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상기도 질환인데요. 대표적으로 재채기, 기침, 콧물, 코 막힘, 인후통, 발열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증상에 따라 코감기, 기침 감기, 목감기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독감도 크게 보면 감기의 일종이지만, 40도 이상의 고열, 오한,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 증상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감기의 경우, 기침이나 콧물, 인후통, 발열 등과 같은 증상에 따라 진해제, 거담제, 항히스타민제, 비충혈제거제, 해열진통제 등 다른 종류의 감기약을 먹어야 합니다. 또, 감기가 중이염, 기관지염,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경우, 항생제를 함께 복용해야 하고요. 

고열, 콧물, 기침, 두통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날 때, 감기약은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단, 감기의 주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직접 제거하진 않는데요.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복용합니다.

감기약 종류에 따른 효능

감기약은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약이 달라집니다. 증상별로 살펴보면 진해제는 기침이나 천식 등의 증상을 진정시킵니다. 가래가 심한 경우, 거담제를 복용해 가래의 배출을 도울 수 있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콧물, 재채기 증상이 완화되고요. 코가 많이 막힌다면, 비충혈제거제가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고열이나 몸살 등의 통증이 뒤따를 때 해열진통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감기약을 먹기 전 꼭 알아야 할 사항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감기약은 보통 여러 성분이 함께 들어 있는 복합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감기약을 먹을 땐,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 같은 성분을 중복해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더불어, 고혈압이나 당뇨, 전립선비대증 등의 병력이 있을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린 후, 상의가 필요하고요. 연령대에 따라 주의사항이 다른 감기약 성분들이 있어 소아나 고령자도 감기약 복용 전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