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0-11-10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수시채용을 준비하는 방법은?
2020.11.10 URL복사

최근 채용트렌드 중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수시채용’인데요. 최근 정기 공채의 비중이 줄어드는 대신 수시채용의 비중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300인 이상의 기업 중 대졸 신입 직원을 정기 공채 외 수시채용으로 뽑는 기업이 55%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기업들의 정기 공채와 수시채용의 비중은 각각 35.6%, 63.3%로 수시채용이 훨씬 높았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수시채용을 늘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에 맞춰 지원자는 어떤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에서 수시채용을 늘린 이유?

시시각각 새로운 기술이 쏟아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은 적시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공개 채용 방식은 미래 산업 환경에 맞는 인재를 제때 확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수시 채용을 활용하여 필요한 시점에 전문성 있는 인재를 바로 확보해나가고 있죠.

또한 대규모의 정기 공채 방식은 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시간과 큰 비용이 소요되고, 직무역량이 검증되지 않은 인력을 필요 이상으로 뽑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는데요. 향후 필요한 인력을 사전에 계획하고 신입사원을 일괄 채용하기 때문에 실제 신입사원이 배치될 시점에는 경영환경 변화로 인해 상황에 맞는 인력 확보가 어려운 경우도 발생했죠. 따라서 특정 직무의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채용공고를 올리고 현업 부서가 전형, 선발 등 모든 채용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수시채용 형태가 확대되었습니다.

수시채용은 지원자들의 직무역량에 대한 세밀한 검증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많은 기업들이 수시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현업부서가 채용의 주체가 되어 입사 후 일하게 될 직무에 대한 세부정보와 필요 역량을 상세하게 공개할 수 있고, 채용과정에서 직무역량에 대해 검증할 수 있어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기에 효과적입니다.

대웅제약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수시 채용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대웅제약 채용담당자가 직접 수시 채용에 대한 팁을 전해주기도 했습니다.

대웅제약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직접 전하는 채용정보가 궁금하시다면?
2019년 채용트렌드 “상시 공채” 파헤치기

직무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수시채용

지원자들의 입장에서 수시채용에 대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직무 역량에 대한 철저한 준비입니다. 기업에서 수시 채용을 확대한 목적이 직무에 적합한 인재 선발인 만큼 각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이전보다 희망 기업과 직무 설정을 명확히 하고,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직무 역량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집중적으로 쌓아야 하겠죠. 또한, 같은 직무라도 기업별로 원하는 인재상, 강조하는 역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 올라올 지 모르는 채용 공고!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답!

공개 채용은 선발 시기가 정해져 있는 반면 수시 채용은 그 시기를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어느 부서에서 언제 뽑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채용에 신경을 쓰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이 준비하는 직무에 대한 희망 기업 리스트를 작성해 두고 주기적으로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재풀을 등록할 수 있는 기업이 있다면, 미리 등록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채용 포털사이트에 관심있는 기업을 등록하여 채용 공고 알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취업 실전 준비는 미리미리!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찾아오는 법! 수시 채용은 정기 공채보다 전형 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준비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등 입사서류는 물론 면접에 대해서도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직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직무 관련 지식과 자격증, 경험은 미리 준비하고, 직무에 맞춰 입사서류나 면접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다양한 역량을 보일 수 있는 사례를 담아 작성하고, 지원할 기업의 면접 절차와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희망 기업의 인적성 시험, 면접 등 각 전형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수시채용의 확대로 인해 기존의 전형과는 다른 채용 과정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취업준비생들도 계실텐데요. 기업들이 수시채용을 확대하는 이유부터 명확히 분석하신다면, 수시채용에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파악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변화한 채용 트렌드에도 취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 모두 최종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대웅제약이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워크넷>직업진로>2020채용트렌드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