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 R&D
2020-08-06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웅제약의 노력
2020.08.06 URL복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바꾼 지 어느덧 7개월이 지났습니다. 이제는 어느 나라 할 것 없이 전 세계가 코로나 팬데믹에 빠졌는데요.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이후,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백신이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고 공표한 기업은 100여 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대웅제약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극복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K-바이오의 선두주자로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웅제약의 노력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췌장염 치료제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카모스타트’ 임상 2상 준비

대웅제약은 만성 췌장염 및 위 절제 수술 후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2상 시험을 승인받았는데요.

‘카모스타트’ 성분의 이 치료제는 현재 시판 중인 경구용 약물로 사람에서 안전함이 입증되어 있는 만큼, 많은 단계를 뛰어넘고 임상 2상으로 즉시 진입하면서 보다 속도감 있는 치료제 개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 치료제로서 효과만 입증된다면, 쉽게 복용할 수 있고 다양한 치료에 복합할 수 있어 우리의 불안감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카모스타트’는 최근 세계적인 학술지 ‘셀(Cell)’에 독일 괴팅겐 라이프니츠 영장류 연구소가 코로나19바이러스 관련 효과를 게재해 주목받기도 했는데요. 이 논문에 따르면 ‘카모스타트’가 바이러스의 세포 진입에 필요한 프로테아제(TMPRSS2)의 활성을 억제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포 내 진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고 합니다.

니클로사마이드(DWRX2003) 글로벌 임상 가속화

㈜대웅 자회사인 대웅테라퓨틱스와 대웅제약은 니클로사마이드 성분의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 지원으로 진행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코로나19 약물재창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니클로사마이드(Niclosamide, 구충제)’는 세포실험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국내외에서 연구가 진행 중인 ‘렘데시비르(Remdesivir, 에볼라치료제)’ 대비 40배 이상 높은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인 바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필리핀 식품의약품안전처(FDA)에 7월에 제출했는데요. 지난 5월에는 인도에서도 동일한 계획을 제출한 상태입니다. 이처럼 대웅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가속화를 위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인 ‘니클로사마이드’를 국내는 물론 해외로 확대하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글로벌 진출 또한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대웅제약은 합자회사인 대웅인피온과 함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코로나19 호흡기 증상 치료제(DWP710)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일 인도네시아에서 임상 1상을 승인받았고, 앞으로 약물의 안정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대웅제약의 줄기세포치료제(DWP710)는 항염증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염증유도물질인LPS(lipopolysaccharide)를 이용한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동물 모델에서 대조군 대비 생존율이 30% 이상 증가하고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손상된 폐 조직이 정상군에 가까운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모델을 이용한 약효 실험에서 항염증 효과뿐만 아니라 감염된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 수가 검출한계 이하까지 감소하는 등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또한, 지난 7월 24일에는 지노믹트리와 코로나19 분자진단 키트인 ‘아큐라디텍(AccuraDtect SARS-COV-2 RT-qPCR Kit)’의 글로벌 판매 및 공급 계약을 맺고 공동 협력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큐라디텍’은 검체 채취 후 4시간 이내에 결과 확인이 가능한 고감도 코로나19 분자진단 키트로 정확도(민감도, 특이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처럼 대웅제약은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제약기업의 사명을 다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웅제약은 전 세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토탈 솔루션을 공급하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