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드
2019-04-05
블라인드 채용, 선택이 아닌 필수!
2019.04.05 URL복사

지난 2017년 하반기에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최근 국내 주요 기업들까지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존 채용방식의 틀을 깬 ‘블라인드 채용’은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큰 이슈로 거론되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실력만을 가지고 모두가 균등하게 지원할 수 있는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이란?

‘블라인드 채용’이란 채용과정에서 지원자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한 과정을 통해 실력으로 경쟁하여 채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즉, 입사지원서와 면접 등에서 불합리한 차별을 불러올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벌, 스펙 등 항목을 요구하지 않고 직무능력만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의 긍정적인 영향

지난 2018년, 취업 전문 포털 사이트에서 구직자 423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 전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77%의 응답자가 학벌과 지역, 인맥주의 등을 타파할 수 있고, 불필요한 스펙 쌓기 문화가 사라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전형보다 채용 과정이 투명하기 때문에 ‘블라인드 채용’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구직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관점에서도 채용관행을 개선하여 기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공정한 채용을 통해 직무능력을 갖춘 우수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특히 직무중심의 채용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취업준비 비용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기업에서도 채용 비용을 감소할 수 있어 ‘블라인드 채용’은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답니다.

블라인드 채용을 준비한다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할 때 다른 불필요한 스펙을 보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채용보다 자기소개서, 인적성, 면접 각 과정에서 본인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앞서 직무능력만을 평가한다고 한 것처럼 자신의 과거 학습과 경험을 지원하는 직무에 부합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며, 인재상, 핵심가치, 역량 등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실제 채용의 각 과정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대웅제약의 채용담당자와 함께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