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뷰
2019-04-10
왕이 걸린 병 담석증, ‘이것’이 원인일 수도!
2019.04.10 URL복사

조선 왕들의 평균수명은 47세라고 합니다. 당시 받을 수 있었던 최상의 의료서비스와 풍족한 식사량에 반해, 국사와 왕권 강화를 위해 받았던 스트레스와 과다한 영양 섭취, 적은 운동량 때문이라고 추측되는데요. 즉위 후 끊임없는 사건에 휘말리며 임종 직전까지 질병으로 고통 받았다고 알려진 조선 18대 왕인 현종이 걸렸던 병중에는 최근 현대인들에게 두드러지고 있는 ‘담석증’도 있었다고 합니다.

현종이 담석증에 걸린 일화는 드라마 <마의>를 통해 조명을 받은 바 있는데요. 드라마의 주인공 마의는 심한 복통으로 쓰러진 현종의 병명을 ‘담석증’으로 진단하여, 뛰어난 의술을 펼침으로써 명의로 거듭났죠. 그렇다면 현종은 어떤 이유로 인해 담석증에 걸리게 된 것일까요?

담석증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 본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드라마 속 현종을 고통스럽게 만든 담석증은 간 밑에 위치한 담낭에 돌 같은 결석이 생겨 염증 또는 폐쇄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담낭 안에는 지방의 소화를 돕는 액체인 ‘담즙’이 존재하는데, 이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거나 담즙산염, 빌리루빈이 포함되면 단단하게 굳어져 담석이 형성되는데요. 담석이 담낭의 입구로 이동해 담도를 막게 되면 심한 복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 복통의 강도는 인간이 겪을 수 있는 통증 중 가장 심각하다는 ‘산통’과 맞먹을 정도이며, 드라마 속 현종이 복통으로 인해 갑자기 쓰러진 장면도 이 고통을 이기지 못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원인과 증상 무엇인가요?

담석증이 생기는 요인은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식습관과 관련이 깊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게 되는데, 이 영향으로 걸쭉해진 담즙이 뭉쳐지며 돌처럼 딱딱하게 굳는 것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는데, 콜레스테롤과 칼슘이 더해질 경우 돌처럼 딱딱해져 담석증의 원인이 됩니다. 드라마 <마의>에서는 현종의 기름진 수라상과 부족한 운동량, 업무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표현하며, 담석증에 걸리는 원인을 잘 표현했습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환자의 증가로 인해 국내 담석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담석증 환자 수는 지난 2012년 12만 7,000여 명에서 2017년 16만 3,000명으로 연평균 5.1%씩 증가했습니다. 특히, 여성의 발병 비율이 52%로 남성보다 더 높으며, 이는 여성의 단기간 다이어트 시도와 다이어트 보조제, 피임약 등이 원인이라 추측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담석증에 대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가끔 단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체한 것 같은 증상을 겪습니다. 하지만, 더 심해지면 복통과 함께 불쾌감, 오심, 구토 등으로 시작해 악화될 경우 극심한 복통이나 오한, 발열, 황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 예방하는 법

1) 식생활 균형 유지하기

아침 식사를 거르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적일 경우, 공복감이 길어져 과식과 폭식을 유발하는데요. 이러한 잘못된 식습관이 지속될 경우,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담낭의 담즙 배출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담석증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영양소가 균형 잡힌 식단으로 매 끼니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양요법으로 예방하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자 제7의 영양소라 불리는 식이섬유는 담석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탁월한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에는 녹색 잎 채소, 고구마, 버섯, 미역 등이 있습니다. 반면,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에는 달걀노른자, 새우, 내장류의 음식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담즙분비를 촉진시켜 담즙 순환을 개선하고, 간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UDCA 성분의 제품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무리한 다이어트 피하기

지나친 다이어트를 통해 지방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면,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담낭에 고인 상태로 농축되면서 담석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간 무리한 다이어트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담석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선시대나 지금이나 건강 앞에는 장사 없는 것 같죠? 소개해드린 담석증 예방법을 기억하셔서,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