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0-03-27
‘블라인드 채용’ 똑! 소리 나게 준비하기!
2020.03.27 URL복사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은 ‘블라인드 채용’, 일명 스펙 없는 이력서라 불리며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도 ‘블라인드 채용, 선택이 아닌 필수!’ 포스팅을 통해 블라인드 채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죠. 그렇다면 블라인드 채용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을 발간하기도 했는데요. 해당 가이드북과 함께 블라인드 채용의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라인드 채용! 특징을 알아야 준비하기 쉽다!

공공 및 민간 부분에서 직무 중심 채용이 확대되고 있으나, 여전히 관행적인 편견에 입각한 차별요인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편견 요인을 제외하고, 직무능력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이 블라인드 채용인데요. 즉,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의 편견 요인은 제외하고, 실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에서 가장 중요한 직무 역량은 해당 직무에 필요한 지식, 기술, 인성 등을 모두 포함하는데요. 기업들은 지원자의 이러한 역량을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 면접 등을 통해 평가합니다. 기업들은 지원자들이 각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채용 사이트에 직무기술서를 공개해놓기도 하는데요. 지원자들은 기업의 직무기술서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을 참고하여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서류전형’ 에서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할까?

그렇다면 블라인드 채용과정에서의 서류전형은 일반 전형과 어떻게 다를까요? 블라인드 서류전형에서는 애초에 편견이 개입되어 차별을 유발할 수 있는 항목과 직무와 무관한 항목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와 관련한 교육사항, 자격사항, 경험사항 위주로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일반 서류전형과 동일하게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 없는 경험이나 경력을 기술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요.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웅제약 인사팀 채용담당자는 “지원하는 직무의 핵심 역량이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하고, 본인의 삶의 경험에서 해당 역량을 보여줬던 경험이 무엇인지 매칭시킨 후,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죠.

대웅제약 채용담당자가 말하는 서류전형 준비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블라인드 채용 서류를 통과했다면 이젠 면접!


서류를 통과했다고 안심은 금물! 가장 중요한 면접이 남아있는데요. 면접은 면접위원이 지원자에게 질의하거나 지원자의 발표와 토론을 관찰하여 조직에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직무와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면접에서는 보다 심층적인 질의응답이나 지원자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인성, 능력의 역량을 검증할 수 있죠.

블라인드 면접에서는 기존의 면접과 달리 구조화된 면접을 적용하여 실시하는 기업이 많아졌는데요. 구조회된 면접은 사전에 평가하고자 하는 직무능력, 질문, 절차, 평가기준이 정해져 있는 면접 방식으로, 평가 타당도와 공정성 면에서 비구조화면접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조화 면접은 지원자의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이 주를 이루는데요. 구조화 면접에 대한 답변 방식은 STAR 기법이 잘 알려져 있죠. STAR 기법은 Situation, Task, Action, Result의 약자로, 자신의 경험을 S(Situation), T(Task), A(Action), R(Result)로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것이 핵심 과제였고,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취했으며, 이로 인해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평소에 자신의 주요 경험들을 STAR 기법에 따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준비를 착실히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경험을 주제별로 여러 유형으로 나눠서 몇 가지 스토리를 준비해놓으신다면, 웬만한 질문에는 모두 대응할 수 있겠죠.

STAR 기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


불필요한 스펙보다는 자신이 가진 역량을 더 뽐낼 수 있는 블라인드 채용! 지원자 여러분의 직무 역량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평소에 꼼꼼히 준비하신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장에 들어설 수 있을 것입니다. 대웅제약이 여러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출처] 고용노동부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