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 사회공헌
2020-03-05
요즘 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쓸까요? 느린학습자를 위한 ‘코로나19’ 쉬운 글 도서
2020.03.05 URL복사

대웅제약은 2019년부터 아름다운가게, 피치마켓과 공동으로 질병이나 이상 증세가 발생했을 때 증상을 제대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지마요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에서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운 느린학습자들을 위해 참지마요프로젝트에서는 쉬운 글 도서 <코로나19> 를 제작하였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볼까요?

대웅제약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지마요 프로젝트’

발달장애인과 같은 느린 학습자들이 몸이 아플 때, 스스로 증상을 표현하고 또 혼자서도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참지마요 프로젝트’!


대웅제약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참지마요 프로젝트는 느린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질병 증상 쉬운 글 도서 <참지마요>를 발간해 전국 관련 기관에 기부하고, 임직원 및 대학생 봉사단을 꾸려 교육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느린 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는데요.

특히, 교육 프로그램 내 발달장애인이 의사나 약사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Card, 보완 대체 의사소통 카드) 제작 활동 등을 통해 느린 학습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보다 능동적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쉬운 글 도서 <참지마요>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대웅제약 ‘참지마요 프로젝트’ 제2기 교육봉사단 창단식
참지마요 프로젝트 X 대웅제약 임직원 봉사단 이야기


참지마요프로젝트 쉬운 글 도서 ‘코로나19’


쉬운 글 도서<코로나19>는 느린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해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적절한 대응 방법을 돕는데 주요 목적이 있는데요. 질병관리본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들을 쉬운 글 설명과 함께 의사소통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코로나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감염 경로, 잠복기, 증상, 오해와 예방법 등 코로나19의 특징을 그림과 함께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특히, 느린 학습자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 ‘잠복기로 인한 증상 발현이 없을 수 있다는 점’이나 ‘감염증상 발현 후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생각 말하기’, ‘활동하기’ 등의 작은 질문들을 구성해 느린 학습자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왜 요즘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쓸까요?’, ‘(손을 씻을 때) 30초는 어느 정도 시간일까요? 시계를 보면서 직접 재어 봅시다.’ 등의 질문들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는 것인데요. 느린 학습자들이 직접 스스로 생각해보고 행동해봄으로써 코로나19 예방 수칙 등을 효과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쉬운 글 도서 <코로나19>는 3월 5일부터 사전신청한 전국 특수학교 및 복지기관에 무료 배포됩니다. 또한 가정에서도 활용가능 하도록 참지마요프로젝트 홈페이지(www.saypain.com)에도 이북(e-book)형태로 확인할 수 있으니 건강한 생활을 위해 주변에 필요한 분들이 있다면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