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19-04-07
드라마 <미생> 속 오차장의 눈은 왜 항상 충혈되어 있을까?
2019.04.07 URL복사

일에 치여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담은 드라마 <미생>. 회사생활의 일상을 현실감 있게 담아내어 많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받은 작품입니다. 특히, 등장인물 오차장은 책임감 있게 팀원들을 이끄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충혈된 눈을 보며 자신을 보는 것 같다는 공감의 목소리도 들렸죠. 오늘은 오차장의 눈이 충혈된 이유와 함께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눈이 충혈되는 이유

대부분의 직장인은 하루 8시간 이상 컴퓨터 앞에 앉아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미생의 오차장도 마찬가지인데요. 우리의 눈은 안구 표면을 눈물로 촉촉히 적셔주기 위해 반사적으로 눈꺼풀을 깜빡입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집중해 바라보면 눈의 깜빡임 횟수는 현저히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 안구 표면이 마르며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충혈이 됩니다.

이 외에도 눈이 충혈되는 원인은 많지만, 장시간 스마트폰과 PC를 사용하는 직장인은 안구 건조로 인한 눈 충혈 증상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만약 증상이 더 심해질 경우 안구건조증으로 발전해 눈의 시림, 이물감과 같은 자극 증상을 느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회사에서 간단히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

1) 눈을 위한 휴식시간 갖기

회사에서 모니터로 업무를 본다면, 중간에 적어도 3분 이상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땐 스마트폰과 멀리하여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 손을 비벼 열을 낸 후 눈 위에 올려둔다면, 눈의 피로감을 완화하는 데 보다 효과적입니다.

2) 항상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컴퓨터 작업을 할 땐 눈이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 눈물의 증발을 막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습기를 활용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눈이 매우 건조할 경우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눈 건강에 좋은 간식 섭취하기

간식을 선택할 때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루테인이 풍부한 과일이나 녹색 채소는 시력 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데, 대표적으로 블루베리, 당근, 브로콜리,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만약 간식을 챙겨 먹기 힘들다면,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가 함유된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금도 충혈된 눈으로 모니터를 보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눈 건강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