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 R&D
2019-04-22
‘글로벌 2025 비전’을 이끌어갈 대웅제약의 글로벌R&D
2019.04.22 URL복사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대웅제약이 첫 관문으로 삼은 것은 ‘글로벌 2025 비전’입니다. 글로벌 2025 비전은 해외 진출 국가에서 10위권 안에 진입하고 전세계 100개국의 수출네트워크를 구축해, 2025년까지 해외 매출을 국내 매출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대웅제약의 도전입니다.

이에 R&D 분야에서는 ‘오픈 콜라보레이션과 대형 제품 개발을 통한 2025년 글로벌 50위 제약사 도약’이라는 목표를 수립하고,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대웅제약이 글로벌 2025 비전을 달성하는 데 큰 원동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활발한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세계 수준의 R&D 역량와 연구 성과를 확보하여 선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명실상부한 세계적 R&D 중심 제약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제약사 중 최다 해외연구소 보유

대웅제약의 글로벌 연구조직은 용인에 위치한 대웅제약 생명과학연구소를 주축으로 중국, 인도, 미국,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5개국의 글로벌 R&D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많은 해외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각 지역별로 특화된 연구소 운영과 국내외 연구소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활발한 연구개발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한국 용인 생명과학연구소: 신약, 개량신약, 바이오의약품, 바이오베터, 줄기세포치료제
용인 생명과학연구소는 대웅제약 R&D의 컨트롤타워로, 신약센터, 신제품센터, 바이오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약센터에서는 ‘세상에 없던 신약(First-In-Class)’과 ‘계열 내 최고 신약(Best-In-Class)’ 개발을 목표로 6가지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신제품센터에서는 개량신약 및 글로벌 제네릭을, 바이오센터에서는 바이오의약품, 바이오베터(바이오 개량신약), 줄기세포치료제 등 기존 제품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도연구소 : 개량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해외 인허가
대웅제약 인도연구소는 현지의 우수한 연구인력과 경험을 활용하여 미국, 유럽 등 선진 제약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기타지역(ROW) 진출용 신제품 개발과 허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화 영역으로는 인도 대형 제약사의 강점 영역을 벤치마킹하여 선진국향 퍼스트 제네릭 파이프라인을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인도 대학 등과의 신속한 협력 체계를 통하여 위체류 서방제형과 같은 경구용 플랫폼 기술 기반의 개량신약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도 내수시장을 겨냥하여 나보타 등의 현지 허가도 완료하는 등 독립성과 자주성을 보유한 독립채산제형 연구소로 거듭 진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중국 요녕대웅연구센터 : 내용액제, 고형제제
2013년 10월 개소한 중국 요녕대웅연구센터는 중국 시장 니즈에 맞는 내용액제와 경구용 고형제제의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중국 내수용 건기식 개발까지 연구 영역을 확장함과 동시에 동북 3성 내 대웅제약의 오픈 콜라보레이션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연구소 : 개방형 기술혁신 C&D 활동
대웅제약은 2006년부터 미국 진출을 위해 현지에 있는 다양한 연구 그룹들과의 교류를 지속해 왔으며, 이후 신약개발 가속화를 위해 2009년 미국 메릴랜드주에 연구개발 기능을 갖춘 현지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이런 기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외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개방형 기술혁신 모델인 연계개발(Connect & Development) 활동과 의약품 기술 도입 및 신약∙기술 수출 등을 통해 R&D 글로벌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대웅인피온연구소 : 바이오의약품
인도네시아의 대웅인피온은 2012년 합자회사로 시작하여 대웅제약의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기술을 이전 받아 바이오의약품의 연구, 개발, 생산 기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현지 대학, 연구소와 오픈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바이오신약을 탐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바이오의약품의 메카로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체계적 R&D 활동을 기반으로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하고 있는 대웅제약,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서의 대웅제약의 도전을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