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드
2019-10-17
PT 면접! 더 이상 어려워하지 마세요! PT 면접을 위한 꿀팁!
2019.10.17 URL복사

채용 시즌을 맞아 면접 준비로 인해 고민 중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어렵게 서류 전형을 통과했다고 해서 끝이 아니죠. 면접관들과 직접 마주하며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보여줘야 하는 면접 전형은 지원자들에게 긴장의 연속입니다. 그 중에서도 지원자들이 가장 까다롭게 생각하는 면접 중 하나는 PT면접인데요.

PT면접은 지원자의 직무 적합도뿐만 아니라 성격, 태도,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많은 것을 평가할 수 있어 대다수의 기업들이 선호하는 면접 전형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PT면접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T면접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기업들의 직무중심 채용이 늘어나면서 직무역량을 평가하는 ‘PT면접’의 중요성도 함께 커지고 있는데요.

PT면접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사전에 미리 주제를 주고 지원자가 준비해오는 것과 면접 당일에 주제를 받고 준비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기업은 PT면접을 통해 지원자가 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가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과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면접자의 인성 및 직무전문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PT면접을 통한 평가항목

일반 면접과 동일하게 PT면접을 통해서도 기업은 지원자를 평가하는 요소가 존재하는데요. 기업은 PT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어떤 부분을 평가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우선, PT면접에서는 직무와 관련된 주제가 나오는데요. 이는 지원자의 직무 적합도를 평가하는 요소로, 지원자가 평소 해당 직무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준비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PT를 할 일이 종종 생기는데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지원자가 가진 발표 능력도 자연스레 평가하게 됩니다.

더불어 PT면접을 하다 보면 수많은 질문을 받게 되는데요.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할 수 있는지,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등의 대응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PT면접에서 사용하는 문장이나 발표내용의 흐름을 통해 지원자의 논리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문장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발표 내용의 기승전결과 육하원칙 등을 유심히 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PT면접을 통해서도 지원자의 태도와 성격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잘 경청하는지, 모르는 주제가 나왔을 때 얼마나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대처하는지, 당황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등을 볼 수 있죠. 또한 PT 면접에 임하는 태도를 통해 지원자가 평소에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는지를 평가하기도 합니다.

지원자분들의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달콤한 다섯가지 팁!

그렇다면 성공적인 PT면접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발표를 위해서는 먼저 초안을 구상해야 합니다. PPT를 만들기 전에 제시된 문제 및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게 우선이며, 정리가 끝났다면 초안 작성을 시작하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PT면접은 짧게는 10분, 길게는 30분 동안 진행된다는 점인데요. 초안을 작성할 때는 목차를 먼저 삽입한 후 목차에 따라 세부 내용을 채우면 됩니다. 또 정보의 양이 많을 때는 특히 맨 앞에 목차를 넣어 발표순서를 먼저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하면 보통 디자인에 초점을 두는 사람이 대다수인데요. PT면접은 직무역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디자인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화려한 글자체나 배경보다는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게 PPT를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논리성, 실현가능성, 창의적인지 살펴보고 내용을 충실하게 채운다면 최고의 PT가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그 다음으로 중요한 점은 쉽고 간결한 설명과 자신감 있는 태도인데요! 짧은 시간 안에 주어진 주제와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하는 것은 굉장히 힘들죠. 면접관들 또한 많은 지원자들의 면접을 보면서 집중력이 흐트러지게 마련입니다. 이럴 땐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PPT 가장 뒷장에는 요약된 내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발표를 할 때 확신 있는 표현을 사용하면 자신감 있는 발표와 함께 면접관들의 이목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자들이 신경써야 하는 사항은 질의응답인데요. 발표가 끝났다고 해서 안심은 금물입니다. 발표 이후에는 본격적인 면접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지는데요.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았을 경우 당황하기 마련이므로, 면접 전에 그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학습하고 평소에 여러 사람들과 함께 질의응답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연습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면접장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할 때는 해당 PPT 페이지로 이동하며 함께 PPT를 보면서 이야기하면 답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낯설고 어렵기만 한 PT면접. 앞서 말한 평가항목과 팁을 잘 숙지하고 준비하신다면, PT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