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뉴스
2019-08-16
글로벌 블록버스터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를 목표로! ‘DWP14012’
2019.08.16 URL복사

최근 스트레스나 불규칙적인 식습관, 기름진 식단 등으로 인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위산분비억제제, 제산제, 점막보호제 등 다양한 치료제들이 출시되어 있지만, 위식도역류질환은 재발이 쉽고 증상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된다는 특성이 있는 만성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대웅제약은 이러한 환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기존 치료제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대웅제약이 개발중인 DWP14012는 ‘위산펌프길항제(APA)’로, 차세대 Best-In-Class 신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이란

위식도역류질환은 가장 빈도가 높은 위장관 질환 중 하나로,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어 식도점막을 자극하여 쓰리고 아픈 증상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흔히 ‘역류성식도염’이라고 부르는 이 질병은 식도와 위 사이 하부식도 괄약근의 힘이 약해져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증상이 심하면 식도염, 궤양, 출혈, 협착 등을 일으키며, 역류된 위산이 식도를 지나 목까지 넘어오는 경우에는 후두염이나 천식,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위산분비억제제, 위산을 직접적으로 중화시켜 위산 역류나 속쓰림 등의 증상을 줄여주는 제산제, 위산 등으로부터 점막을 보호하는 점막보호제와 같은 치료제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산분비억제제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양성자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PPI)는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펌프를 ‘비가역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존 PPI 계열의 치료제는 위산 억제 효과가 강력한 반면, 비활성형 전구물질(prodrug) 1 상태로 체내로 흡수된 후 작용부위에 도달하고 산에 의하여 활성화된 후 양성자펌프에 결합하기에 약효발현이 느리고 빠르게 대사되어 반감기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가역적’으로 양성자펌프를 억제하기 때문에, 기존에 만들어진 양성자펌프에 대해서만 작용하고 새롭게 생성된 양성자펌프에는 작용하지 못하는 것이죠. 또한 유전자 다형성에 따른 개인별 약효차와 아침 식전에 복용해야 한다는 불편함도 PPI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왔는데요. 이러한 PPI제제의 한계점을 극복한 약물이 바로 대웅제약이 개발 중인 APA 기전의 치료제입니다.

떠오르는 신약, APA 기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DWP14012

대웅제약의 DWP14012는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펌프를 ‘가역적’으로 차단하는 위산펌프길항제(Acid pump antagonist) 입니다. ‘비가역적’ 기전을 가진 PPI와 달리, 활성화된 형태로 전환할 필요가 없이 필요에 따라 펌프를 멈췄다가 작동시키면서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죠.

최근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대웅제약의 후보약물은 기존 제품 대비 신속하면서도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일 1회 투여로 야간까지 산분비 억제력이 지속되며, 식전/식후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한 우수한 복용 편의성도 갖췄습니다.


DWP14012는 2017년 2월에 국내 임상 1상을 완료했고, 같은 해 6월 임상2상을 진행했습니다. 임상 2상 시험에서는 점막손상에 대한 치료율이 PPI대비 비열등함을 확인하였고, 특히 PPI와 비교하여 가슴쓰림, 산역류 증상이 빠르게 개선되고, 효과가 야간까지 지속됨을 확인했죠. 또한 치료 기간인 최대 8주 투여까지 우수한 안전성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임상 1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초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과제로 선정되어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기도 했습니다.

대웅제약은 현재 국내에서 Best-In-Class 위산 분비 억제제 신약 개발을 목표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2건의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데요. 그 외 여러 산 분비 관련 적응증을 획득하기 위한 임상시험도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전세계 여러 파트너사와 논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수한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안전성을 고루 갖춘 DWP14012

DWP14012는 대웅제약의 신약 파이프라인 중 가장 먼저 성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약물이자, 주목할만한 차세대 약물이 없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Best-in-Class로서 차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기대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성장중인 거대시장에서 대웅제약의 차별화된 신약이 주목 받는 그 날을 함께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