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 제품
2019-06-05
졸음부담 줄인 비염치료제, 코메키나
2019.06.05 URL복사

코막히나? 코메키나!!
대웅제약의 비염치료제 코메키나가 발매 1주년을 맞았습니다. 코메키나는 비염치료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졸음부담을 줄인 제품입니다.

코 막히나? 코메키나! 유쾌한 작명과 제품력으로 시장 안착 성공

코메키나는 특별한 이름으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비염증상이 발생하는 신체부위인 ‘코’와 제품의 핵심성분인 ‘메퀴타진’, 그리고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을 ‘코맥히나’라는 재밌는 사투리와 조합하여 만든 이름인데요. 사투리 단어를 제품의 이름에 사용하여 한번 들으면 기억에 오래 남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자연스레 약의 효능까지 유추할 수 있도록 작명했습니다.

코메키나는 회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사내 설문을 거쳐 선정된 이름인데요. 대웅제약은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제품의 네이밍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코메키나’라는 이름은 대웅제약의 이러한 브랜드 전략의 대표적인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코메키나는 유쾌한 작명과 제품력을 기반으로, 광고 없이도 제품이 출시된 2018년 2분기에서부터 4분기까지 항히스타민 복합제 분야에서 월 평균 매출 2위를 달성했습니다. 1

졸음부담은 줄이고 적응증은 넓힌 비염치료제

봄철 환자들을 괴롭히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의 점막이 다양한 원인 물질에 의해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알레르기 질환의 하나입니다. 2 전체 인구의 10~25%가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보일 정도로 환자 수도 많습니다. 3 치료방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통한 약물치료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초기에 출시된 항히스타민제들은 강한 진정작용으로 졸음 부담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개선해 나온 것이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졸음, 갈증, 안구건조 등을 개선했으며, 작용시간은 길어졌습니다. 4

대웅제약의 코메키나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인 ‘메퀴타진’을 함유한 복합 비염치료제입니다. WHO의 알레르기 비염치료 가이드라인(ARIA)에 따르면, 코메키나의 주성분인 메퀴타진은 2세대 항히스타민으로 1세대 항히스타민제 대비 진정작용이 덜한데다, 5 제품에 함유된 카페인으로 인해 졸음 부담을 더욱 줄였습니다. 또한 코막힘 증상을 완화해주는 슈도에페드린, 콧물 증상을 완화해주는 벨라돈나, 항염, 항알러지에 좋은 글리시리진산이 들어있어 알레르기성 비염 뿐만 아니라 급성비염(코감기)에도 효과적인 제품입니다.

메퀴타진은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고초열, 가려움에 효과적인 성분이지만, 코메키나가 출시되기 이전까지는 일반의약품 비염치료제에는 사용된 적이 없었습니다. 일반의약품을 제조할 때는 ‘의약품 표준제조기준’을 따라야 하는데, 국내 일반의약품 표준제조기준에 메퀴타진 성분에 대한 기준이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웅제약은 일본 의약품집을 참조하여 3년간의 연구를 통해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아 코메키나를 발매할 수 있었답니다.

코메키나는 출시된 지 갓 첫돌을 맞은 제품이지만, 낮은 졸음부담과 빠른 효과를 바탕으로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많은 소비자들이 사랑해주시는 만큼, 대웅제약은 더 좋은 약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사회에 기여하는 가장 가치 있는 노력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심의번호 : 2019-1487-0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