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드
2019-06-04
지원동기, 어떻게 써야 하나요?
2019.06.04 URL복사


자기소개서 작성 시 꼭 등장하는 ‘지원동기’ 항목. 사회생활 경험이 없는 지원자에게는 어렵고 막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이지만, 서류전형에 있어 피해갈 수 없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일부 지원자들은 회사 이름만 변경하여 두루뭉술한 내용으로 답변을 작성하지만, 지원동기 안에는 회사가 자신을 뽑아야 할 이유뿐만 아니라, 회사나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과 에너지도 함께 묻어나기 때문에 모든 회사의 자기소개서에 통용될만한 답변으로는 서류탈락의 아픔을 맛보게 되기 십상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채용담당자에게 눈에 띄는 지원동기를 어떻게 작성하여 합격의 지름길로 갈 수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동기 작성시에도 중요한 기업 분석

얼마 전 소개해드렸던 ‘꼼꼼한 기업 분석이 합격의 지름길!’을 기억하시나요? 취업 준비생들의 이력서 작성을 위한 3가지 기업 분석 방법을 소개해드렸던 이 글에서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는 꼼꼼한 기업 분석이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렸었죠. 이러한 기업 분석은 지원동기 작성 시에도 아주 중요한 준비 작업입니다.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죠! 모든 회사의 지원동기에 들어갈만한 두루뭉술한 내용은 결코 채용담당자의 눈에 들어올 수 없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다양한 방법을 통한 기업분석 후에는, 그 회사와 업계의 동향을 파악해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 동기의 본질적인 물음 중 하나가 바로 ‘왜 우리 기업에 지원했는가?’ 이기 때문인데요. 기업분석과 업계 동향을 파악한 후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만의 특별한 가치를 찾고, 본인의 경험을 녹여내어 지원동기를 정리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기업분석 내용을 토대로 본인만의 기준인 직업관이 지원한 기업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졌는지, 인재상 혹은 기업의 가치가 본인의 성향과 얼마나 잘 맞는지 등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가 어떤 기업인지 자세히 알고 있다는 것을 본인만의 가치관과 함께 보여주는 것이 좋겠죠.

지원 직무와 자신의 핵심 역량 연결하여 작성하기


다양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보면, 지원동기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입니다. 각각의 내용이 별도 질문으로 제시되어 있다면 해당 질문에 맞는 내용을 각각 작성하면 되지만, ‘지원동기’ 하나의 질문으로만 제시된 경우에는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와 해당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과 자신이 가진 강점을 연결하여 어필해야 합니다. 핵심 역량이란 지원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 직무의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원 직무의 핵심역량을 먼저 밝힌 후, 그러한 능력이 중요한 이유와 함께 핵심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던 경험 중 1~2개를 중심으로 쓰면 더욱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대웅제약 채용담당자는 ‘채용담당자가 말하는 ‘대웅인이 되는 첫 걸음’ 에서 직무적합성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지원하는 직무의 핵심역량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본인의 삶의 경험에서 해당 역량을 보여줬던 경험이 무엇인지를 매칭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죠.

이렇듯, 지원 동기는 지원자가 해당 기업과 얼마나 잘 맞는 사람인지, 지원 직무를 얼마나 어떻게 잘 해낼 수 있을지를 판가름 하기 위한 부분인 만큼, 회사에 지원한 이유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애정과 해당 직무에 대한 자신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 수가 제한되어 있는 짧은 글 안에 자신의 모든 이야기를 담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회사에 어필할만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자 여러분들의 차별화된 지원동기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